1. 슬개골 연골 연화증이란?
슬개골 관절 연골의 연화현상을 의미하는 질환으로, 젊은 연령층에서 호발하며 전방 슬관절통의 원인 중의 하나로 지목되고 있으며, 슬개골 후부 동통이나 슬관절의 무력감 또는 대퇴-슬개골 관절의 염발음으로부터 대퇴사두근의 위축 소견까지 다양한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2. 원인
대퇴골과 슬개골 사이의 부정정렬, 하지의 골절 후 오랜 기간 동안의 고정에 의한 합병증, 슬관절에 대한 수술 후에 발생, 직접적인 외상 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활동량이 많은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갑작스럽게 스키나 농구 등 과격한 운동으로 무릎에 부담을 주거나 충격을 주었을 때 많이 발병하게 됩니다. 하이힐을 신는 젊은 여성들과 구두에 높은 깔창을 사용하는 남성들에게도 무릎관절에 부담을 가중시켜 슬개골연골연화증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3. 진단
임상증상, 방사선 촬영, 관절 조영술, 관절경 검사, 컴퓨터단층촬영, 자기공명영상 등이 이용됩니다. 이중 관절조영술은 가장 유용한 검사법으로 관절면의 연성 정도를 정확히 알 수 있으며, 병변의 정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나 침습적인 방법이라는 것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4. 치료
비수술적 방법과 수술적 방법으로 대별될 수 있는데,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무릎으로 기거나 쪼그려 앉기처럼 슬관절의 과도한 굴곡을 유발하는 자세를 피하는 회피요법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피린이 활액막염을 호전시킴으로써 슬개골연골연화증에 있어서 관절 연골에 대한 손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 외에 부하를 서서히 증가시키면서 대퇴사두근의 등척성 운동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슬관절 신전 기능을 개선하거나 대퇴-슬개관절을 재정열시켜서 대퇴-슬개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려는 목적으로 시행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슬개골 관절 연골 자체의 병리학적 문제에 대해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 있는데, 특발성 슬개골 연골연화증의 경우에 한정해서 시행합니다. 관절내시경으로 피부에 1cm 미만 구멍을 뚫어 병변이 있는 부위를 치료하고 슬개골 관절면을 평평하게 하는 방식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지방줄기세포 PRP 혼합 치료제를 사용하여 연골재생을 유도하는 치료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무릎에 퇴행성 관절염이 올 나이도 아닌데, 젊은 나이에 무릎이 아프다면 슬개골 연골 연화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높은 힐을 신는 여성이나, 무리한 운동으로 무릎에 손상을 받았을 때 발생할 수 있지요.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